오늘은 AWS Certified Solutions Architect - Associate(SAA-C03) 취득에 대한 후기를 남겨보겠습니다.
1. 자격증 취득 이유
거창한 자격증 취득 이유는 없다!
AWS를 2번의 프로젝트 동안 사용했었고(EC2, RDS, S3 등), 최근 학교에서 AWS 대학 프로그램을 2번이나 참여했다.
추후 이력서에 클라우드에 대한 필자의 관심을 보여주는 건 자격증이 제일 좋은 것이라고 생각했으므로 자격증을 준비했다.
많은 분들이 Cloud Practitioner은 바로 넘어가고
Solutions Architect부터 시작해도 된다고 말씀하셔서 Solutions Architect 자격증을 준비하기로 결심했다.
물론 자격증 반값 할인 기간이라서 시작한 이유도 있다..
2. 공부 방법 및 기간
공부 기간은 6월 중순부터 9월 중순까지 3달이다. 8월 반은 학교 프로그램에 집중하느라 공부를 못했으므로 솔직하게 말하면 2달 반이다.
공부 방법은 크게 2가지다. Udemy 강좌와 덤프 문제 풀이다.
가끔 다른 블로그의 SAA 시험 후기를 보면 덤프 문제만 달달 외우고 가도 간당간당하게 시험을 합격할 수 있다고 말한다.
시험을 치고 나서 생각해보면 전체 시험 문제 중 덤프 문제가 70% 정도 이므로 아슬아슬하게 합격은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시험 비용이 매우 높다. 150$.. 떨어지면 타격이 크다.
또한 취준생 입장에서 문제만 외워서 합격한 자격증은 면접에서 다 들통날 것이라고 생각해 강좌를 열심히 듣는 길을 택했다.
자격증 강좌
먼저 들은 자격증 강좌는 아래의 스테판 마렉 쌤 강좌다.
https://www.udemy.com/course/best-aws-certified-solutions-architect-associate/
강의를 들으면서 중요 내용을 한 번 노션에 적고 이를 한번 다시 정제해 블로그에 포스팅으로 남겼다.
https://devdebin.tistory.com/category/Cloud/AWS
덤프 오답 노트를 진행하면서 강의를 정리한 노트필기를 보는데 정말 꼼꼼한 강좌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VPC 부분에서 실습을 진행하면서 네트워크 공부를 했던 부분이 제일 기억에 남는다.
덤프 문제
덤프 문제는 examtopic 사이트와 중고나라에서 판매하는 덤프 문제를 활용했다.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examtopic에서 saa-c03 문제만 보는게 좋은 것 같다.
물론 나중에 결제를 하라는 창이 뜨지만, 문제를 하나하나 검색하면 무료로 문제를 풀어볼 수 있다.
모의고사
2가지의 모의고사를 풀었다. skill builder에서 풀 수 있는 모의고사와 udemy에서 판매하는 모의고사다.
먼저 udemy 모의고사는 꽤 지엽적이다. 놓친 개념을 다시 잡기는 좋다.
대신 지엽적이라 자신감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본인은 단 한번의 시험도 720점을 넘은적이 없다..
https://www.udemy.com/course/aws-saa-c02/
정말 떨어지기 싫어서 전날에 skill builder를 구독하면 풀 수 있는 실전 모의고사를 풀었다. 구독료는 29$다.
문제의 형식이 덤프 문제와 굉장히 비슷했다. 전날에 실전 모의고사를 풀었을 때 합격을 해서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다.
이 모의고사가 큰 힘이 된 것 같다.
3. 시험장
본인은 선정릉 SRTC에서 시험을 보았다.
시험 시간은 오전 10시였다. 오전 9시에 도착했지만, 바로 시험을 볼 수 있었다.
직원분들도 너무나 친절하시다. 다음에 시험을 보면 SRTC로 또 갈 것 같다.
4. 느낀점
시험은 1시간만에 풀고나와서 결과가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시험을 본 당일 저녁 7시쯤에 합격 이메일이 왔다.
단순히 문제를 암기해서 자격증을 취득하지 않은 것 같아 굉장히 뿌듯하다. 893점이면.. 나름 고득점이라고 생각한다 ㅎㅎ
이상 자격증 취득 후기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