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콘텐츠기획

시장 환경 분석 및 프로젝트 환경 분석

Debin 2022. 4. 19.
반응형

시험 대비 5주차 중요 개념 정리입니다.

 

8단원 (8단원 사례는 스윽 한번씩 잘 읽어보기)

거시 환경 분석의 개념

  • 거시 환경 : 기업의 성장 방향, 경영 전략에 영향을 미치지만, 기업이 통제하지 못하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기술, 자연 등의 환경을 의미
  • STEEP 분석 : 사회, 기술, 경제, 생태, 정치의 다섯 가지 측면에서 영향을 주는 요인을 의미한다.

STEEP 분석

미시 환경

  • 기업이 통제 가능한 환경
  • 기업 내부 환경, 과업 환경, 제약 환경, 공급자, 클라이언트, 경쟁사, 소비자 등 마케팅에 영향을 미치는 세부 상황과 동향
  • 미시 환경을 분석한다는 것은 경쟁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

3C 분석

  • 소비자의 취향, 성향, 특징 등 소비자의 사회적 현상등을 연구
  • 자사의 역량과 경쟁사의 동향을 파악하여 어떠한 형태로 포지셔닝 해야 하는지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 방법

3C 분석

3C 소비자 분석

  • 소비자 중심으로 특성, 이용 행태 등을 기반으로 생활 양식, 행동 양식 등과 같은 고객의 니즈를 명확히 하는 것이다.
  • 이용 동기, 이용 경로, 행태, 특성 등의 분석을 통해 사용자 중심의 사고가 요구된다.

3C 경쟁사 분석

  • 시장의 우위를 점하기 위해 자사의 상황과 경쟁사를 비교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을 도출한다.
  • 잠재적 경쟁사가지 포함해야 하며 유사 시장의 경쟁 서비스, 성공요인, 강점과 약점 등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

3C 자사 분석

  • 자사의 핵심 서비스, 서비스 목표, 타깃 소비자, 강점과 약점, 기술적 우위, 차별화 전략, 마케팅 역량, 자원의 규모와 재원 등 내부 환경의 핵심 역량 분석을 통해 표적 시장을 설정하기 위해 실시
  • 객관적인 시각에서 자사의 핵심 내부 역량을 면밀히 분석한다.
  • 맥킨지사의 7S 분석 모형이 있다.

3C 스윗스팟

  • 원래 스포츠 분야에서 나온 용어 : 공이 맞았을 대, 많은 힘을 들이지 않고 언하는 방향으로 보낼 수 있는 최적지점
  • 소비자의 최적의 구매 심리를 자극하는 지점, 고객이 구매를 결정하게 되는 지점 등 최적의 상황이 조합되는 교집합 지점

SWOT 분석

  • 프로젝트 상황 분석 및 전략 수립을 위한 필수 기법
  • 기업의 내,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을 찾아내고 기회와 위협 요인을 도출할 수 있는 도구
  • 대상 기업의 내부 요인 상황과 경쟁자와 비교한 강점, 약점, 그리고 자사를 제외한 외부 환경인 기회, 위협 요소 분석
  • 자사의 강점은 최대한 강조하고, 약점은 최소화 하도록 전략 수립

SWOT 분석

  • SO 전략 : 내부도 강하지만 외부의 기회에도 강함
  • WO 전략 : 내부는 약하지만 외부의 기회가 있음 
  • ST 전략 : 내부는 강하지만 외부의 위협이 도사리고 있음
  • WT 전략 : 내부가 약할 뿐만 아니라 외부의 위협도 존재

SWOT 매트릭스

9단원

프로젝트 환경

  • 일반적인 현황, 시스템 개발 환경, 기술적 환경을 의미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한 제반 조건
  • 환경 분석을 할 때는 클라이언트가 프로젝트를 발주할 때 제시하는 제안 요청서에 예산, 범위, 수행 일정, 개발 환경, 시스템 환경 등 환경 분석에 필요한 내용을 명시해야 한다.

클라이언트 니즈 분석

  • 조사 설계
  • 문제 발견 세미나

STP 분석

  • 시장 세분화, 목표시장 선정, 포지셔닝을 의미
  • 규모와 구매력, 접근 가능성 등으로 시장 세분화 분석을 통해 나뉜 시장 중 어떤 곳에 집중할 것인지를 선택
  • 차별화 전략, 비차별화 전략, 집중화 전략 등을 통해 소비자 타겟에 대한 적절한 전략을 통해 제품의 경쟁우위를 도출한다.
  • 소비자들은 이질적이고, 기업의 자원은 한정되어 있기에 표적시장에 집중했을 때 자원을 투입하는 효과가 증가한다.

STP 시장 세분화

  • 시장 세분화는 제품에 대한 공통적인 수요와 구매행동을 가진 그룹으로 나누어 그 그룹의 욕구와 필요에 맞춘 마케팅 전개 과정을 말한다.
  • 지리적, 인구통계학적, 심리분석적, 행태적 기준에 따라 시장을 세분화한다.

STP 목표시장 선정

  • 시장 세분화를 통해 나뉜 시장, 그룹 중 어떤 곳에 좀 더 집중할 것인지 선택
  • 기업의 목표와 능력, 자원, 경쟁적 우위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경쟁우위를 취할 수 있는 시장을 선택
  • 타겟 전략

STP 포지셔닝

  • 고객의 마음 속에 경쟁제품 대비 자사의 제품 및 브랜드를 인식시키는 것
  • 자사의 특정 제품의 컨셉을 개발하고 유지시키는 마케팅 활동

STP 분석 밸류 매트릭스 분석

  1. 제공하고자 하는 제품 및 서비스명이나 프로젝트의 핵심 키워드를 중심에 기입
  2. 각각 상반되는 키워드를 X축과 Y축으로 구분하여 기입
  3. 중심선을 기준으로 각 면에 환경 분석을 통해 도출된 항목들을 명사 또는 형용사화하여 기입
  4. 타깃 시장, 이미지, 타깃 사용자의 태도 및 동기, 예상되는 행동이나 키워드를 각 면에 기입
  5. 도출된 키워드에 가장 부합하는 포지셔닝을 통해 프로젝트의 핵심 가치를 어디에 둘 것인지를 도출
  6. 밸류 매트릭스 분석을 바탕으로 경쟁사와 차별화할 수 있는 서비스 포지셔닝을 선정한다.

참고 - 49 페이지 예시 잘 확인하기

기술적 환경 분석의 목적

  • 시스템 사양 및 구성, 디렉터리 구성, 데이터베이스 구조 등을 파악하여 개발자로 하여금 그 내용을 이해하고, 가장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설계 대안을 선택하도록 만들기 위해서
  • 기술적 환경 분석 자료 : 테이블 명세서, 파일 디렉터리

제반 조건 분석

프로젝트 진행에 전제가 될 수 있는 제반 조건들을 충분히 파악하여 전체 프로젝트의 진행에 차질의 발생을 방지한다.

내부 환경 분석의 개념

  • 내부 환경 : 클라이언트 기업의 인적, 기술, 마케팅, 재무 등의 경영 자원이나 핵심 역량을 의미하는 것
  • 내부 환경 분석 : 기업의 보유 자원과 핵심 역량을 분석하여 전략적 강점, 약점, 문제점 등을 파악하고 경쟁사와의 비교 분석을 통해 기업의 경재적 지위를 높이는 것
  • 내부 환경 분석의 목적은 기업의 조직, 의사 전달 체계, 업무 프로세스 및 처리 방식, 행동, 문화, 인적 자원, 물적 자원 등 자사의 구조,문화, 자원을 분석한 후, 이를 통해 핵심 역량을 도출하는 데에 있다.

내부 환경의 분석 요소

가치 사슬 모형은 한 번 읽어보기

WBS(작업 분류 체계) 개념

  • 프로젝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활동과 업무를 세분화하는 작업
  • 프로젝트 구성 요소를 계층 구조로 분류하여 프로젝트의 전체 범위를 정의
  • 프로젝트 작업을 관리하기 쉽도록 세분화
  • 작업 패키지 : 계층 구조에서 최하위에 있는 항목, 해당 업무의 담당자를 할당할 수 있을 정도로 작게 나눈다.

WBS 목적과 용도

  • 클라이언트, 투입 인력 등 프로젝트 이해 관계자 간의 의사소통 도구로 사용한다.
  • 프로젝트 업무 내역을 가시화할 수 있어 관리가 용이함
  • 프로젝트 팀원의 책임과 역할이 분명함
  • 필요 인력과 일정 계획을 세우는 데 기초로 활용함
  • 개발비 산정 시 기초로 활용함
  • 성과 측정 및 조정 시 기준선으로 활용할 수 있음

타겟 인사이트

  • 서비스 사용자와 서비스 제공자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 사용자의 정보를 분석한 후, 분석된 정보를 사실에 기반하여 독창적이며 정상적인 분석을 통해 도출될 수 있는 사용자 니즈에 대한 이해

 

참고 자료

디지털 콘텐츠 기획 (김성은, 한빛미디어)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mallGb=KOR&ejkGb=KOR&barcode=9791156642718 

 

디지털 콘텐츠 기획 - 교보문고

웹&모바일 기획자로 길러주는 NCS 기반의 실무 지침서 | 실무형 웹&모바일 기획자로 만들어 주는가장 확실한 디지털 콘텐츠 기획 입문서【누구를 위한 책인가】이 책은 컴퓨터공학과와 디지털미

www.kyobobook.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