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콘텐츠기획

사용자정의와 정보 수집

Debin 2022. 4.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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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 대비 4주차 중요 개념 정리입니다.

 

6단원

사용자 분석

  •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콘텐츠를 설계할 때 반드시 포함되는 중요한 과정이다.
  • 프로젝트의 시작에서 종료까지 반복적이면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제공되는 서비스와 콘텐츠를 통해 사용자가 무엇을 요구하고 원하는지에 대한 니즈와 원츠를 분석하는 것이다.

사용자 경험과 사용자 분석

  • 사용자 경험
    • 사용자가 어떤 특정 제품이나 시스템 또는 인간과 컴퓨터 간의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는 태도, 지각, 인식, 감정, 반응, 행동 등의 총체적인 경험이다.
    • 도널드 노먼의 저서 '이모셔널 디자인' 사용자에게 정서적 경험을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기능적으로 우수하다고 말한다.
  • 사용자 분석
    • 특정 상황에서 사용자들이 나타내는 인지적, 감성적, 행위적 특성을 발견하는 것이다.
    • 도출된 사용자의 니즈를 서비스나 콘텐츠에 어떻게 반영하여 만족시킬 것인지가 사용자 경험 디자인의 최종 목표다.

사용자 분석 기법

  • 사용자의 해당 매체에 대한 사용성, 숙련 정도, 개인적인 특성 등을 충분히 고려해서 사용자 성향과 행통패턴을 분석한다.
  • 사용자를 분석하는 기법은 인터뷰, 에스노그래피 조사, 페르소나 모형 등이 있다.
  • 인터뷰 방식에는 설문조사 방식이 있다.

인터뷰

  • 인터뷰어가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인터뷰 대상자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는 일이다.
  • 인터뷰 양식이나 매체에 따라 대면 인터뷰, 전화 인터뷰, 서면 인터뷰, 이메일 인터뷰, 화상 인터뷰 등으로 구분한다.
  • 대표적인 대면 인터뷰 방법으로는 심층 면접 방법인 심층 인터뷰, 표적 집단 면접 방법의 포커스 그룹 인터뷰, 포커스 그룹논의, 언포커스 그룹 인터뷰 등이 있다.
  • 인터뷰의 목적 : 사용자를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실제 사용자와 인터뷰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다.

인터뷰시 유의할 점

  • 질문은 짧고 명확하게
  • 답하기 쉬운 질문에서 어려운 질문 순으로 진행
  • 과거에 관한 질문에서 현재에 관한 질문 순서로 진행
  • 추상적인 질문에서 구체적인 질문으로 진행
  • 간접적인 질문에서 직접적이 질문으로 진행
  • 답변을 유도하지 않도록 하고 잘 들어준다.
  • 편향된 질문이나 유도 질문은 삼간다.
  • 이해가 안되는 점이 있으면 재확인한다.
  • 이 회사 웹사이트에서 좋은 점은 무엇입니까?라는 형태의 질문은 사용자가 이 사이트를 좋아한다고 가정하기 때문에 이러한 질문은 싫어하는 점도 함께 물을 때만 사용한다.

심층 인터뷰, 포커스 그룹 인터뷰 개념 짧게 확인하기

에스노그래피 조사

  • 현지 조사를 의미하며 실제 환경에서 대화와 질문을 바탕으로 조사 대상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그 사람의 행동, 신념, 선호 등을 상세하고 깊이 있게 관찰하는 질적 분석의 전통적인 조사 방법이다.
  • 에스노그래피 조사의 종류
    • 참여 관찰
    • 사용자가 실제 이용하는 공간에 밀착하여 조사하는 방법
    • 사용자의 이용 행태를 직접 가까이에서 공감하며 탐색할 수 있다.
    • 사용자가 관찰자의 존재를 의식하여 부자연스러운 행동을 하거나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다.(호손 효과)
    • 비참여 관찰
    • 사용자의 행위에 조사자가 개입하지 않는 방법
    • 참여 관찰에 비해 사용자로 하여금 보다 솔직하고 자연스러운 상황을 유도할 수 있다.
    • 주로 비디오 촬영을 통해 기록한다.
    • 사용자 여정 지도
    •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을 순차적으로 나타내어 사용자 경험을 추적하고 시각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이다.

페르소나의 개념 및 활용

  • 제품이나 서비스 개발에 체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사용자를 모형화하여 실제 사용자의 유형을 대표할 수 있도록 창조된 가상의 인물을 의미한다.
  • 앨런 쿠퍼의 저서 '정신병원에서 뒤쳐나온 디자인'에서 처음 소개된 UX 디자인 방법이다.
  • 페르소나의 어원은 그리스의 고대 연극에서 배우들이 쓰던 가면에서 나왔는데, '타인에게 비치는 외적 인격'을 의미한다.

페르소나의 목적

  • 사용자의 행동, 패턴, 동기, 기대, 라이프 스타일과 같은 사용자 경험을 예측하는 것이기 대문에 가상의 인물일지라도 구체적으로 정의되어야 한다.
  • 사용자 시각에서 바라보고 그들의 태도, 행위에 대한 구체적인 모습을 생생하게 구현해낼 수 있는 장점
  • 페르소나 모형을 활용하면 사용자의 니즈와 욕구, 목표 달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 빠른 시간 내에 최소 자원으로 사용자 분석이 가능하다.
  • 프로젝트 구성언들이 동일한 기준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일관된 소통의 도구로써 이용할 수 있다.
  • 개인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사회적 관계나 조직적인 관점을 자세히 분석하는 것이 어렵다.
  • 기획자의 주관적 해석이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7단원

정보 수집의 원칙

  • 정보를 수집할 때는 조사를 통해 알고자 하는 정보의 명확한 범위가 필요하다.
  • 정보를 분석할 때는 누락되는 정보를 방지하기 위해 많은 정보를 수집
  • 수집되는 정보를 바탕으로 섣부른 결론에 도달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동향

  • 사전적 의미로는 어떤 것을 움직이려고 하는 대략적인 방향이나 일반적인 경향 또는 현재 스타일을 의미한다.
  • 실질적 의미로는 떠오르기 시작하는 어떤 것을 의미한다.
  • 동향 파악 : 불확실하게 변화하는 다양한 것들 중에서 인간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공통의 화두를 가지고 트렌드를 예측하는 활동이다.

동향의 종류

  • 패드 : 잠깐 유행하다가 사라지는 것으로, 6개월에서 1년 정도의 단기간에 걸쳐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동향
  • 트렌드 : 향후 유행이 시작된 후 5년 정도 지속되는 동향
  • 메가 트랜드 : 10년 이상 지속적으로 유행하는 동향

동향 사이클 분석의 개념

  • 주요 이슈와 동향을 증명하는 행태가 지금까지 어떻게 전개되어 왔는지, 또한 현재 어떻게 나타나고 있으며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진행될 것인지에 대해 미래 흐름을 예측하는 것을 의미

동향 및 상관관계 분석의 중요성

  • 빠르게 변화하는 사용자들의 니즈를 따라잡기 위해서는 이슈와 동향을 분석하고 상관관계를 파악하는 속도가 중요하다.

 

참고 자료

디지털 콘텐츠 기획 (김성은, 한빛미디어)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mallGb=KOR&ejkGb=KOR&barcode=9791156642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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