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콘텐츠기획

요구 분석과 의견조율

Debin 2022. 4.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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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 대비 3주차 중요 개념 정리입니다.

 

4단원

요구분석의 개념

  • 프로젝트의 목표와 현 상황 간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발견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첫 단추를 채우는일이 요구 분석이다.

요구분석의 방법

  • 제안 요청서 (REP : Request for proposal)
  • 프로젝트를 전반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내용이 담긴 클라이언트가 작성하는 최초의 요구사항 정의서
  • 제안 요청서를 얼마나 잘 파악하고 분석하는지에 따라 프로젝트의 성패가 결정된다.
  • 그외 요구 분석 방법은 클라이언트와의 미팅을 통해 요구 사항 수집, 전문가 및 담당자들과의 포커스 그룹 인터뷰 진행 등이 있다.

요구사항 정의서의 중요성

개념

  • 프로젝트에 필요한 클라이언트의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기술한다.
  • 이에 따른 시스템 개발 제반사항을 목록화한 문서

목적

  • 사용자 요구사항의 반영 여부를 조사
  • 각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 적용되는 기술적인 내용을 개괄적(뭉뚱그려)으로 파악하는 것

필요성

  • 사용자 요구사항을 시스템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해 상세한 기능 구현 여부를 조사
  • 구두로 합의하기 모호한 내용들을 문서화하여 서로 명확하게 한 후 구체적인 방안을 결정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프로젝트의 핵심 내용 파악 프로세스 (그냥 읽어 볼 것)

  1. 프로젝트의 개요 및 흐름 파악
  2. 프로젝트의 취지 및 목적 파악
  3. 프로젝트의 수행 내용 파악
  4. 프로젝트의 수행 조건 파악
  5. 프로젝트의 범위 파악
  6. 전체 프로세스 및 일정 파악

5단원

커뮤니케이션의 본질

  • 나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어떻게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것 인지에 대한 고민
  • 기본적으로 대화에 임하는 자세나 태도가 더 중요하다.
  • 공감, 인내심, 배려를 바탕으로 신중함과 집중력을 발휘해 적절한 타이밍에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퍼실리테이터형 기획자

  • 기획자는 의견을 잘 조율하여 각 팀이 도출할 수 있는 최상의 성과를 이끌어내는 퍼실리테이터의 역할을 수행한다.
  • 중립적인 입장에서 중재와 조정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 퍼실리테이터란?
    • 조직이나 그룹이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정보 교환, 아이디어 창출 및 의사결정을 통한 문제 해결 방법을 지원하고 촉진시키기 위한 활동을 돕는 역할을 하는 사람
    • 회의 설계에서부터 회의 참석자의 구성, 안건에 대한 리스트 작성, 회의 진행 및 방식과 결과에 대한 피드백 등 모든 의사결정 과정을 관장한다.
    • 회의나 토론에서 리더나 의사결정자가 아닌 진행자의 역할을 수행해야하고 의견 충돌 상황에서는 합의를 도출할 수 있도록 항상 중립적인 위치에서 그 역할을 수행한다.

아이스 브레이킹

  • 새로운 사람을 만났을 대 경직되고 얼어붙은 생각을 깨거나 어색함을 없애기 위한 방법
  • 강의나 세미나, 회의 시작 전 참가자들 사이의 가라앉은 분위기를 깨고 마음의 문을 열 수 있도록 하는 가벼운 수행활동
  • 반드시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특정 참가자가 발표나 대화를 독점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 참여하지 않고 소외감을 느끼는 사람이 없도록 진행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브레인스토밍

  • 알렉스 오스본에 의해 창안된 방법
  • 여러 사람이 모여 하나의 목표에 대한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발언하고 토론하는 대표적인 집단 사고 확산을 위한 발상법
  • 알렉스 오스본은 강제 연상법 중의 하나인, 75개의 항목에 이르는 질문을 통해 답을 찾아가는 오스본 체크리스트법도 제시했다.
  • 1949년 그의 저서 크리에이티브 파워를 통해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발표한 브레인 스토밍의 아버지가 알렉스 오스본이다.

브레인스토밍의 기본 원칙 4S

  • 비판 금지
  • 자유분방
  • 양산
  • 결합과 개선

참고 : 오스본 체크리스트와 스캠퍼 기법(사고의 영역을 일정하게 제시하여 구체적인 방안이 도출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아이디어 창출법, 7가지의 질문으로 구성된다.)

브레인라이팅

  • 회의 및 아이디어 도출을 위한 발상법의 하나로, 단시간에 많은 양의 의견을 이끌어낼 수 있는 장점
  • 말없이 혼자 조용히 생각을 하여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시트에 기입하고 옆 사람에게 전달하는 방식이다.
  • 과묵한 집단의 경우 브레인스토밍보다 훨씬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 브레인 라이팅 방법에는 6-3-5 기법이라는 것도 있다.

회의록 작성

  • 의견 조율을 위한 마지막 단계다.
  • 회의록을 포함한 문서 작성은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업무에 대한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도구다.
  • 그 대상과 문서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이 분명해야 한다.
  • 시기나 기대 효과와 같은 기획자의 생각을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중요한 능력이다.
  • 육하원칙을 통해 명확하게 정리한다.

 

참고 자료

디지털 콘텐츠 기획 (김성은, 한빛미디어)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mallGb=KOR&ejkGb=KOR&barcode=9791156642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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