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학기에 배우는 디지털 콘텐츠 기획 강의를 듣고 이에 대한 공부 기록을 남기고자 작성하는 게시글 카테고리입니다.
디지털 콘텐츠 기획을 줄여서 디콘기라고 부르겠습니다. 디콘기 공부 글을 남기는!!! 뭔가 재밌을 것 같은 예감이 슝슝~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디지털 콘텐츠란?
- 아날로그 형태의 표현물을 0과 1로 된 디지털 부호로 변환하거나, 처음부터 디지털 형태로 제작된 콘텐츠
-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된 문자, 부호, 음성, 음향, 이미지, 영상 등의 정보 또는 그 내용물
쉽게 예시를 들면 웹 소설, 웹툰, 애니메이션, 게임, TV 방송, 스트리밍, 디지털 음원 모든 것이 디지털 콘텐츠다!
이 디지털 콘텐츠 산업은 굉장한 속도로 확장되고 있다.
디지털 콘텐츠 산업이란?
- 디지털 부호로 인코딩하거나 제작하여 유통 및 소비하는 산업을 모두 포함한다.
- OECD 신성장 산업으로서의 콘텐츠로써 처음 소개 되었다.
- 2006년에는 콘텐츠 산업의 하위 분야로 디지털 콘텐츠의 급성장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럼 지금 배우는 것은 디지털 콘텐츠 기획인데, 결국 기획이란 무엇인가??
본인은 기획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어떤 콘텐츠를 완성도 높게 제작하기 위해 컨텐츠를 설계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했다.
기획의 의미는 아래와 같다.
- 나은 수단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장래의 행동에 관한 일단의 결정을 준비하는 과정
- 어떤 대상에 대한 그 대상의 변화를 가져올 목적을 확인하고 그 목적을 성취하는 데에 가장 적합한 행동을 설계하는 것을 의미
- 위 내용은 딱딱한 내용이고 기획을 비유하면 집짓기, 빙산으로 말할 수 있다.
- 집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영향을 받는 다양한 요소, 변수에 대해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 수면 위에 떠 있는 빙산처럼 우리 눈으로 가시화될 수 있는 부분은 서비스, 디자인이지만 수면 아래 빙산이 떠오를 수 있도록 지탱하고 있는 거대한 덩어리는 결국 기획이라는 파트다.
정리하자면 기획의 목적은 프로젝트에 대한 방법과 목적을 구체적인 사안(합리적인 방안)을 통해 상대방을 설득하는 것이다.
본인이 이해하기로 기획이란 좋은 서비스(프로젝트)를 만들기 위해 기초적인 공사를 튼튼하게 만드는 것이다.
디지털 콘텐츠 기획 프로세스
- 요구 분석 - 클라이언트, 사용자의 요구에 대한 명확한 교차점을 찾는다.
- 환경 분석 - 시장 환경 및 자사, 경쟁사에 대한 리서치를 바탕으로 기회 요인을 파악한다.
- 설계 - 용도, 콘텐츠, 기능, 페이지 이동 등의 내용이 모두 상세히 기술되어야 한다.
- 구현 과정 - 설계된 콘텐츠를 비주얼 화면, 요소, 모션 디자인 등의 과정을 거쳐 재가공. 프로그래밍도 진행한다.
- 테스트 - 구현이 끝나고 나면 기능상의 오류나 버그는 없는지 다양한 테스트를 해본다.
- 완료 - 클라이언트의 최종 검수가 끝나게 되면 검수 확인서와 완료 보고서를 작성 후 서비스를 출시한다.
- 사후 관리 - 안정된 서비스를 위해 지속적으로 사후 관리를 한다.
그럼 이제 디지털 콘텐츠 기획자에 대해 알아보자.
뭐 단어에서 느낌 오듯이 디지털 콘텐츠를 기획하는 사람이겠다.
- 디지털 콘텐츠 기획자는 정보의 획득이 빠른 트렌드 리더면서 전략을 설정할 수 있는 전략가
- 전체 일정을 조율할 수 있는 이성적, 논리적 판단이 필요
굉장히 딱딱한 정의다. 일단 사회 흐름, 유행을 알면서 일정을 잘 조율하면 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자.
이제 기획자의 능력에 대해 알아보자.
- 클라이언트를 설득하기 위한 컨설턴트
- 업무 분장과 프로젝트 일정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스케줄러
- 프로젝트의 방향과 목표를 설정하는 내비게이터
- 정보와 화면을 설계하는 설계자
- 타 부서 간의 의견을 조율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터
뭔가 한 번에 개념이 와닿지 않는다.
정리하자면 중요한 기획자의 능력은 아래와 같다.
- 의사소통 능력
- 조직 이해 능력
- 수리 능력
- 문제 해결 능력
- 자원 관리 능력
- 대인 관계 능력
- 정보 능력
이상으로 첫 시간 공부를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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